티스토리 뷰

GSAT/시각적사고 종이접기와 펀칭에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종이접기유형에 대해 시작하겠습니다. 종이접기유형과 펀칭유형은 큰틀에서 "대칭"을 이용하여 문제를 접근해주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즉, 두 가지 유형은 접근법이 같습니다. 전개도문제와 같이 이 영역에서 시간을 많이 줄여준다면 뒤에 나오는 문제들에대해 부담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 종이접기 유형 ]

앞면을 접었을 때, 뒷면의 상태를 찾는 문제들이 출제가 됩니다. 바로 종이를 한 번 접어보겠습니다.

위 애니메이션에서 보이듯 앞면의 "왼쪽 대각선" 가장자리를 접었더니, 뒷면에서는 "우측 가장자리"가 접힙니다. 그리고 또한 앞면에서 접었기때문에, 뒷면에서는 접힌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 방법으로 뒷면에서 접었을 때는 어떻게 보일까요?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뒤에서 접었을 때는 뒷면이 접힌부분이보이고, 앞면에서는 접힌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잘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셔야합니다.

결국 종이접기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대칭"을 이용하라.

2. 접은면에서는 "접힌 부분"이 보이지만, 접힌면에서는 "접힌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 펀칭 유형 ]

펀칭유형은 종이에 구멍을 내거나 패턴을 새겼을 때, 뒷면의 상태를 골라주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펀칭유형을 공략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은 "대칭"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설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에 왼쪽에 구멍을 뚫은 모습입니다. 이때 뒤의 모습은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오른쪽에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보기위해 아래와 같이 움직이는 형태로 보겠습니다.

즉, 펀칭 역시 "대칭"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종이접기와 펀칭은 이론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는 그만큼 익숙하고 숙달이되어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