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트코인 전망 앞으로는 예전과 같을까? 달라질까?
2020년 말, 다시 3년전과 같이 비트코인의 시세가 예전과 비슷한 시세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현상을 직접확인하기 위해 비트코인 거래소로 다시 발길을 돌리고 있는데요, 과연 비트코인은 3년전과 같은 경향을 보일 것인지 아니면 이전과 다른 행보를 보일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bit coin)이란?
비트코인은 온라인 암호화폐로 '블록체인'이라는 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비트코인은 현금으로 거래되는데요. 비트코인의 단위는 개발자의 이름을 따서 사토시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은 P2P방식을 통해서 개인들이 자유롭게 송금하는 등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1비트코인의 시세는 3년전 가격으로 거의 돌아온 상태이구요.
비트코인의 긍정적 측면은?
비트코인을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의 역기능은 3년전 세상을 시끌벅쩍하게했던 그런 소식을 다들 들어보셔서 알고계시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비트코인의 긍정적 측면은 바로 블록체인 기술에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보안기술로 인해 세계최고의 보안능력을 갖추고, 자신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측면이 존재합니다. 이와같은 절대적인 보안의 필요성은 오늘날 뿐만아니라 앞으로도 수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측면에서 긍정적 측면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기존 금융기관들이 암호화폐로 눈을 돌릴 것이라는 전망때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대중화가 되며, 이러한 기술을 위주로 생태계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러한 기술이 완벽한 대중화가 이루어지게 된다면 높은 유동성을 가질 수 있게 되며, 현재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결제시스템보다 더 간단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 과정은 현재의 과정보다 단순해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의 화폐가치?
비트코인의 화폐가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화폐로 인정받기위한 조건은 유동성, 회계단위 그리고 가치저장수단이 있습니다. 이 조건을 비트코인은 모두 만족하고 있기 때문에 화폐가치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 세계적인 통화기준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위험성이 수반되기 때문에 화폐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으나 아직까지는 회의적인것이 일반적 시각입니다.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거래소는 국내에 유명한 곳도 있지만, 해외시장에서도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소개되어있지 않는 다양한 '알트코인'들이 존재하는데, 3년전 비트코인과 관련된 소식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질 때 해외시장에서 거래하는 사람들도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비트코인 거래소로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이슈가 존재하여 트래픽 문제도 발생하는 등 문제가 있었습니다. 심지어 신규거래회원 가입을 중단한 거래소도 있었죠
비트코인의 비관론
하지만 비트코인은 항상 비관론이 따라올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사람들에게 화폐로 인정을 받기가 힘든 것 이외에도 다른 이유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트코인은 인터넷 암시장에서 거래하는 수단으로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도박뿐만아니라 각종 범죄에 드는 비용들을 비트코인으로 거래가 가능하며 많은 사례들이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강력한 보안때문에 강한 익명성을 가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누군가가 비트코인을 이용해서 얼마를 지불해서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하였는지 완벽하게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가격이 변동하는 이유를 알기 어렵습니다. 주식시장과 같이 학습을 통해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한 부분이라면 공부를 통해 학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인시장의 변동성과 예측불가능은 아무도 쉽사리 예상하기 힘이듭니다. 3년전과 비슷한 가격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누가 쉽사리 선언할 수 있었을까요? 그만큼 예측불가능이란 요소는 비트코인의 비관적요소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