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SAT/ 수리논리능력 포스팅 시작하도록하겠습니다.

GSAT 수리논리능력에서는 기초적인 방정식 및 확률 등 수학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 5개, 자료해석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수리논리능력을 검증하는 문제 15문제를 주로 출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료해석을 하는 기본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표는 "KOSIS 국가통계포털"에서 가져온 시도별/기관유형별 영재교육기관수에 관한 통계자료입니다.

[ 시도별 영재교육기관수 ]

제가 자료해석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빠르게 훑어보는 것은 제목입니다.

해당 자료가 어떤 자료인지 제목을 통해 빠르게 파악해야만 앞으로 나올 수치 값들에대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나서 표에나온 세로축과 가로축을 확인하고 어떠한 분류로 표가 작성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첫째, 가로축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둘째, 세로축은 행정구역별로 전국단위가 먼저 나오고, 대한민국의 행정구역으로 세부분류가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보기를 이룰 수 있는 요소들을 제가 끄집어 내서 아래 보기로 만들어 해석해보겠습니다.

①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전년 대비 영재기관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은 세종, 충북, 경북 세 지역이다.

-> 주어진 기간 동안 매년 증가하는 기관수를 Check해주면 되겠습니다. 해당 보기는 오류가없기때문에 O입니다.

② 전국 영재기관수가 가장 많은 해에 광주광역시의 전년대비 영재기관수 증가율이 가장 높다.

-> 주어진 표에서 영재기관수가 가장 많은 해는 2013년입니다. 이때, 광주광역시의 전년대비 영재기관수의 증가율은 가장높습니다. 그 이유는 36명에서 41명으로 5명이 증가했는데요, 이는 대략적으로 생각했을 때, 10~15% 내외라고 생각됩니다. 그 이후 년도에서는 증가하지만 전년대비 5명이나 증가한 2013년에 비해 증가량도 1과 2라는 수치로 부족하며, 비교기준 역시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2013년도가 가장 증가율이 높습니다. 

③ 경상북도와 경상남도의 영재기관수의 합이 가장 많은 해에 제주광역시의 영재기관수가 가장 많다. 

-> 경상북도와 경상남도의 영재기관수 합이 가장 많은 년도는 표 확인결과 2014년입니다. 그때의 제주광역시의 영재기관수는 44명으로 가장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보기는 X입니다. 

④ 전국에서 경기지역의 영재기관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이 2014년보다 높다.

-> 전국에서 경기지역의 영재기관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경기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을 구해보면 경기지역의 기관수 / 전국의 기관수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분모인 전국기관수가 감소하였고, 분자인 경기지역의 기관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근거로 2015년의 비중이 더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했을 때, 500/1000은 50%의 비중입니다. 이때 분모가 감소하고 분자가 증가한 600/900이라고 한다면, 비중은 66.7%정도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⑤ 대전과 경남은 같은 증감추세를 보인다.  

-> 틀린 보기입니다. 대전은 2014년 전년대비 감소하였지만, 경남은 전년대비 증가한 추세를 보였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이 부분 까지만 Check해주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자료해석을 간단하게 소개하는 정도로 넘어갔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료해석을 할 때, 유용한 Tip들 및 자료해석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