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반도체산업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전자과에서 '반도체'과목을 공부할텐데요.

대한민국의 반도체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필두로 세계 최고의 성과를 내고있죠?

그렇다면 반도체회사에는 어떤 회사들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

IDM이란 종합 반도체 업체로 설계부터 완제품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대표적으로 국내회사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IDM회사입니다.

외국회사에는 인텔, 텍사스 인스트러먼트, 마이크론, 도시바 등등이 있구요.

대표적인 IDM 기업

 

2. Fabless(팹리스)

두번째 항목은 Fabless(팹리스) 회사입니다.

Fab + less를 합친말로 Fabrication 즉, 반도체 생산라인이 없는 회사입니다.

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 없으니 반도체 설계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Fabless회사들은 자체적인 공장이 없기때문에 설계 전문회사인 파운드리(Foundry) 업체를 통해서 위탁생산을 합니다. 설계에 대한 전문적인 회사이므로 전자공학과 출신들이 대부분 구성원을 이루게됩니다.

국내에 대표적인 Fabless회사는 삼성전자의 시스템LSI사업부, 실리콘웍스가 대표적이고, 외국회사에는 ARM, 퀄컴과 엔비디아, AMD, 화웨이 등 잘알려진 기업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Fabless 기업

 

 

 

3. Foundry (파운드리)

Foundry 회사는 반도체의 제조과정을 전담하는 위탁 생산업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팹리스 회사에서 제품 설계를 받아 갖추고 있는 생산설비를 이용해서 반도체를 완성품으로 생산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Foundry회사에서는 무조건 반도체 제조과정을 전담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반도체 제조과정을 위탁 생산을 하지만, 자신들의 노하우를 접목시켜 설계 가이드라인을 전달하거나 기본적인 설계블록을 만들어 제공하는 업무도 담당하기때문에 설계능력 또한 회사에 입사하기위한 주요한 직무역량이라고 생각됩니다.

국내 Foundry회사로는 삼성전자의 Foundry사업부, 동부하이텍 등이 있고, 외국회사로는 TSMC, UMC, 글로벌 파운드리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Foundry 회사

 

 

 

4. 반도체 장비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서 8대공정이라는 공정과정을 거쳐서 완성품으로 생산됩니다. 이를 보조하기 위해서 반도체 장비회사들은 각 공정단계에 최적화된 장비들을 반도체 생산라인에 공급합니다. 반도체 공정과정에서 Wafer위에 얼마나 미세하게 패턴을 찍을 수 있는지, 얼마나 정교하게 회로를 만들 수 있는지 모든 요소들은 장비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러한 장비회사들은 국내에는 SEMES, 원익반도체 등이있고, 외국회사에는 ASML, AMK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장비회사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