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법으로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기

주휴수당은 시간제로 일하시는분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시는것 같았어요. 의외로 주휴수당을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받지못하는 근로자분들도 많이 계시고, 지급기준에 해당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어요. 그래서 오늘은 주휴수당의 지급기준 및 조건과 계산법을 알아보고 궁금증을 하나씩 차근차근 해결해보겠습니다.

주휴수당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이란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근로자에게 유급휴일을 보장해주는 제도이며, 간단히 말해서 일주일 동안 일정 근무일수를 만족한 근무자에게 유급휴일을 지급합니다. 주휴일에는 근로자가 근무를 일을 하지 않아도 되고 1일분의 임금이 추가로 지급받게됩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 조건 기준은?

위에서 말씀드린 주휴수당 조건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주일의 15시간이상 근로시간을 충족해야합니다.

2. 고용주와 약정했던 1주일 소정근로일수를 충족해야합니다.

3. 지속적 근로를 진행해야합니다.

주휴수당 조건

위 3번항목의 지속적 근로라함은 주휴수당을 지급받은 경우에 해당 주차에는 지속적으로 근로를해야하며 연장근로시간은 지속적 근로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유의하여 근무해야합니다.

지속적근로

 

 

주휴수당의 계산방법은?

월급근로자의 경우는 1일부터 말일까지 월 급여를 지급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주휴수당을 청구할 수 없어 주휴수당을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시간제 및 일급근로자의 경우에는 주휴수당을 잘 계산하여 청구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은 하루 8시간 즉, 일주일 40시간을 근무하는 근로자의 휴일과 비교해서 계산합니다.

따라서 계산식은 아래와 같이 2가지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1. 40시간 미만인 경우

(1주일 총 근로시간 / 40시간 ) X 8시간 X 약정시급

2. 40시간 이상인 경우

8시간 X 약정시급

위와 같이 40시간을 초과하는지 40시간을 넘지 못하는 지에 따라 서로 다른 계산법이 적용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충족할 수 있는지 조건을 따지는 것 이외에도 고려할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주 40시간 근로자의 주휴수당과 주 25시간 근로자의 주휴수당 차이는 약 2만 6천원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주휴수당을 가장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은 바로 알바몬에서 계산할 수 있는데요

알바몬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를 통해 여러분들이 직접 계산하지 않아도 빠르게 계산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는?

근로자가 받아야할 권리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어떠한 일이 발생하게 될까요? 최근들어 근로자의 권리를 지켜지고 있어 주휴수당을 많이 지급하고 있지만 과거에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에는 2년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사업자에게 내려집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차 재난지원금대상자 신청방법  (0) 2020.12.02
댓글
공지사항